본문 바로가기

주식 종목 리뷰

LG화학 물적분할 LG화학우 주가 전망

 

오늘 리뷰할 주식 종목은 바로 물적분할 이슈로 핫한 LG화학입니다. 물적분할이 LG화학의 주가 전망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우선주 LG화학우는 어떤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효자종목 LG화학

 

 

먼저 물적분할과 인적분할에 대해 LG화학을 예로 들어 그림으로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물적분할

물적분할이란, 새롭게 만들어진 회사의 주식을 엄마회사(모회사)가 모두 다 소유하는 기업분할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LG화학이 물적분할을 하게 되면,

 

LG화학은 엄마회사가 되고, 엄마회사인 LG화학이

자식회사인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을 100% 소유하게 되는 것입니다.

 

 

아니 물적분할이 이러한 방식이라면 결국 LG화학 주주들은 LG에너지솔루션(배터리) 주식도 똑같이 가지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는데, 사람들은 왜 이것이 악재라고 보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LG화학의 배터리를 보고 주식을 샀는데, 물적분할을 해버리면 LG화학의 플라스틱 부분도 강제로 가져가게 되는거 아니냐!!"

 

 

승승장구하던 LG화학이 물적분할 발표 이후 하락세를 보여주는 모습

 

 

그렇습니다. "나는 배터리만 원했지 플라스틱은 원하지 않았다" 이겁니다.

 

이 말고도 많은 이유들이 있겠지만,

이것이 물적분할이 LG화학의 주가 전망에 악재로 다가오는 가장 큰 이유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물적분할의 반대인 인적분할은 무엇이길래 사람들이 LG화학 물적분할이 아닌 인적분할을 하길 바랐던 것일까요?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인적분할

인적분할이란, 기업(LG화학)을 분할할 때 새롭게 만들어진 기업(LG에너지솔루션)의 주식을 모회사(LG화학)의 주주에게 같은 비율로 나눠주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히 말해서 LG화학이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LG화학과 LG에너지솔루션 사이의 관계가 남남인 관계,

즉 비즈니스관계로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에 LG화학 주식을 갖고 있던 주주들에게 일정 비율로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이 분배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LG화학을 10주 들고 있다고 했을 때, LG화학이 7:3 비율로 인적분할을 하게 된다면 나는 LG화학 7주, LG에너지솔루션 3주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인적분할을 하게 되면,

순수하게 배터리만 담당하는 LG에너지솔루션 주식을 공모주 청약 없이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LG화학의 물적분할 이슈가 당장의 LG화학 및 LG화학우 주가 전망에 악영향을 미치는 지금, 우리는 이 상황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LG화학우 일봉 차트

 

저는 LG화학우, 그러니까 LG화학 우선주를 이번 기회에 조금 더 매수해볼 생각입니다.

 

물적분할을 하게 되면 LG에너지솔루션이 LG화학의 완전한 자회사가 되기 때문에,

LG화학 주주들에게 떨어지는 배당금이 상당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배당금만 보고 들어가기에는 물적분할 이슈가 조금 부담되긴 하지만, 분명히 이 이슈가 악재로 작용되어 가격이 확 떨어질 시기가 또 올 것입니다.

 

이 기회를 활용하여 한 주씩 LG화학우 주식을 사모으는 것이 제 계획입니다.

 

 

LG화학 및 LG화학우 매수 내역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매우 무섭긴 합니다.

 

매도는 하지 않고 매수만 하여 5년 이상 장기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는 저 역시 LG화학 물적분할 이슈로 LG화학의 주가가 하루에 5~7%씩 떨어지면 팔고 싶은 마음이 수천번은 듭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SK이노베이션 소송 및 주가 전망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는 여러 종목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처참한 주가를 기록하고 있는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SK이노베이션의 소송과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

review-doyoung.tistory.com

(그래도 SK이노베이션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물적분할이 악재라고 하더라도, LG화학 및 LG화학우는 현 사회의 가장 큰 이슈인 환경오염 및 그린뉴딜과 떼려야 뗄 수 없는 종목입니다.

 

 

혹시 모릅니다.

 

배터리 말고도, 갑자기 LG화학이 썩는 플라스틱을 개발하거나 탈모치료제를 개발하여 대박이 나는일 말입니다.

 

이상 LG화학 주주의 헛된 망상이었습니다.

 

 

아무리 물적분할 이슈로 인해 LG화학과 LG화학우의 주가 전망이 단기적으로 악영향을 받는다 하더라도, 끈기를 갖고 오랜 기간 장기투자를 하시면 괜찮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 봅니다.

 

이 물적분할 이슈가 너무나도 무섭고 공포스럽게 느껴지시는 분들은 그냥 삼성SDI를 사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삼성SDI 주가 전망

오늘 분석하고 주가전망을 살펴볼 주식 종목은 바로 '삼성SDI(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입니다. 제가 형의 권유로 주식을 처음 시작했을 때, 삼성이라고 쓰여있길래 좋아보여서 무엇을 만드는 회

review-doyoung.tistory.com

위 링크를 한 번 보시면, LG화학 말고 삼성SDI를 사고 싶다는 생각이 확 드실 겁니다.

 

 

 

LG화학우 월봉 차트

 

물론 저도 물적분할 이슈로 인해 주가가 더 폭락하면 한강에 가볼까 생각 중입니다.

 

저 역시 한 마리의 개미에 불과하기 때문에 감히 LG화학과 LG화학우의 주가 전망이 어떻게 될 것이라고 함부로 말씀드리지 못합니다.

 

단지 5년 후 도로를 가득 매운 전기차들이 빵빵거리며 돌아다니는 상상을 하는 자기 위로를 하며 하루하루를 보낼 뿐입니다.

 

LG화학 주주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