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리뷰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서류(자소서 및 스펙), 면접 합격 후기

 

오늘은 제가 지원했던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서류(자소서), 면접 합격 후기에 대해 말씀을 드려볼까 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자소서), 면접 합격 후기

 

원래는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서류 및 면접에 지원할 생각이 없었으나..

 

 

구직활동을 증명하기 위해 지원했던 국민연금공단 인턴

 

자소서 연습도 해보고 구직활동 증명도 해볼겸 해서 국민연금공단 인턴에 지원을 했는데,

운 좋게 합격을 하게 됐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인턴 최종 합격 안내문

 

뭔가 상당히 재수없게 느껴지실 수 있으시겠지만,

전혀 그러실 필요가 없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지금 작성하는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후기 글에서,

제가 직접 작성하고 제출한 국민연금공단 채용 합격 자소서 및 면접기출을 말씀드리고 설명드릴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국민연금공단 인턴을 준비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아주 많은 도움이 될 만한 이벤트도 한가지 준비해봤습니다.

 

 

그 이벤트는 바로, 

 

"제가 직접 작성하고 제출하여 합격한

국민연금공단 인턴 자소서 공유 이벤트입니다."

 

 

이벤트 참여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후기 영상

 

 

1. 제가 촬영한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후기 영상을 보신 후,

 

2. 행복박사 김청년 채널을 구독해주시고 좋아요를 눌러주신 뒤,

 

3. 유튜브 영상 댓글창에 자소서 파일을 받으실 메일주소취업준비를 하며 가장 힘들었던 점 한 가지를 줄글 형식으로 적어주시면 참여 완료입니다.

 

 

위에 나와있는 제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후기 영상을 시청하시고 이 절차를 거쳐주시면,

매일 저녁 8시경에 댓글을 확인하여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자소서를 보내드릴 예정입니다.

 

 

이벤트를 소개해드리다보니 서론이 길어졌네요..

 

그럼 간단하게 이번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자소서), 면접 합격 후기 글의 목차를 설명드린 후에,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의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스펙 및 자소서

 

2.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때 받았던 질문 및 면접 후기

 

3. 마무리

 

 

그럼 바로 목차 1인 "나의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스펙 및 자소서"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나의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합격 스펙 및 자소서

1-1. 국민연금공단 인턴 경쟁률

제 스펙을 말씀드리기 앞서,

잡알리오에 나와있는 국민연금공단 체험형 청년인턴의 경쟁률을 잠깐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체험형 청년인턴 경쟁률

 

음..

 

정말 감탄이 나오는 수치입니다.

 

정규직으로 전환이 되는 인턴도 아닌데, 지역별 경쟁률이 거의 다 30대 1이 넘어갑니다.

 

 

하지만, 전혀 겁먹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위에서 언급드린 국민연금공단 인턴 자소서 공유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신 뒤,

제 합격 자소서를 참고해보신다면 합격할 확률이 높아지실 거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뭔가 약을 파는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100% 제 경험에서 나오는 내용이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1-2.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서류전형 자격증 및 공인어학성적(스펙)

어쨌든 간단하게 경쟁률을 살펴봤으니,

이제 제가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전형에 제출한 스펙, 즉, 자격증어학성적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체험형 청년인턴 자격증 사항

 

위의 사진을 보시면,

국민연금공단 체험형 청년인턴 채용 공고 상으로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자격증들이 정해져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중에서 세 가지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 세 가지 자격증을 서류전형에 제출하였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전형에 제출한 자격증

 

저는 사회복지사 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한국사능력검정시험 1급 자격증을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전형에 제출하였습니다.

 

자격증 점수가 80점 만점이니, 저는 약 48점을 득점하셨다고 보시면 됩니다.

(5분의 3 곱하기 80 = 48)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전형의 공인어학성적 기준

 

공인어학성적은 당연히 토익점수를 제출했습니다.

 

 

 

약 7개월 뒤면 만료되는 825점의 토익점수를 제출하였습니다.

 

 

음.. 그런데 뭔가 상당히 이상합니다.

 

국민연금공단 체험형 청년인턴의 서류전형 점수 비중은 자격증이 80점, 공인어학성적이 10점이니까..

자소서는 고작 10점이라는 말이 됩니다..

 

 

저는 이걸 발견하고 "정말 스펙이 전부인가"라는 생각이 들면서 매우 현타가 왔지만,

그래도 자소서를 잘 쓰면 자격증 1개 정도는 커버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그동안 쌓아온 자소서 내공을 힘껏 발휘하여 500자짜리 자소서 2문항을 작성하였습니다.

 

 

1-3. 국민연금공단 인턴 자소서

그렇다면 지금부터, 국민연금공단 체험형 청년인턴 서류전형에 실제로 출제되었던 2개의 자소서 문항을 살펴보면서 이에 대한 설명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문항★

"본인이 속한 조직(회사, 학교, 동아리 등 단체로 일했던 모든 곳)에서 비윤리적인 상황을 목격한 경험이 있다면 그 경험을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어떻게 행동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500자 이내)

 

 

 

저는 이 문항에 대한 답변으로, OO공기업에서 인턴을 하며 겪었던 부정수급 환수경험을 작성했습니다.

 

이 경험이 어떤 경험이었는지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OO공기업 사업에 참여하여 받을 수 있는 수당은 사업 이외의 수당과 중복해서 받을 수 없는 것이 원칙인데,

어떤 참여자가 이 사항을 모르고 사업수당을 신청했던 사례를 발견하여 적절한 환수절차를 밟았다."

 

"또한 이 과정에서, 사업 매뉴얼을 정확히 숙지하고 이 상황을 상사에게 즉시 보고함으로써 일을 잘 처리할 수 있었다."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후기 영상 내의 자소서 부분

 

물론 이 부정수급 환수경험은 세 문단으로 나눠서, 두괄식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이와 관련된 저만의 자소서 작성법을 설명드리고 싶지만,

그러면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부분은 제가 직접 작성한 밑의 링크에 나와있는 자소서 작성법 글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review-doyoung.tistory.com/207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법

오늘은 제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후기를 직접 장성했던 자소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사실, 이전 글에서 전반적인 공기업 인턴 후기에 대해

review-doyoung.tistory.com

 

이제 2번 문항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번 문항★

"국민연금제도는 국민의 노후 소득보장을 위한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국민연금 제도 특성을 고려하여 제도를 시행하는 목정 등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00자 이상 500자 이내)

 

 

저는 이 문항에 대한 답변으로,

대학교 재학중 수강했던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아카데미 기본과정 수료경험과,

리처드 탈러의 '넛지'라는 책을 읽은 경험을 작성했습니다.

 

 

이 경험이 어떤 경험이었는지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연금공단 노후준비아카데미 기본과정을 수료하면서,

국민연금 제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고,

리처드 탈러의 '넛지'라는 책을 읽음으로써 국민연금제도가 긍정적인 넛지의 대표적인 예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즉, 이러한 두 경험을 통해서 국민연금제도가 어떤 제도인지 알게 됐고, 이 제도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다는 지원동기가 생기게 됐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역시, 1번 문항과 똑같이 세 문단으로 나눠서, 두괄식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럼 이쯤에서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스펙 및 자소서 부분에 대한 설명을 마치고,

다음 목차인 면접 부분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면접때 받았던 질문 및 면접 후기

사실, 면접 부분은 별로 말씀드릴 부분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준비했던 것을 다 말하고 나오지 못할 정도로 면접이 빨리 끝났기 때문입니다.

 

어쨌든, 제가 면접장에서 면접관분들께 받았던 질문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기출, 면접질문

 

지금부터, 이 질문들에 대해 제가 실제로 답변했던 내용들을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1. 첫 번째 질문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 질문 1

 

"자신이 피해를 볼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피해를 보면서까지 어떠한 조치를 취했던 경험이 있다면 말해주세요.
그리고, 왜 그렇게 행동했는지 말해주세요."

 

 

이 질문을 듣자마자, NCS직업윤리 부분이 떠올랐고, 동시에 "확실히 공공기관이라서 이런 질문을 하시는구나."라는 생각이 떠올랐습니다.

 

국민연금공단 면접을 보며 떠오른 NCS직업윤리

 

이에 대해 제가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면접장에서 했던 답변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OO공기업에서 공기업의 서비스에 불만을 품은 참여자와 상담을 한 적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 고객의 흥분을 먼저 가라앉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경청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다.

 

예를 들어, 고개를 끄덕이는 비언어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고객의 말을 자신만의 언어로 요약해서 다시 말씀드림으로써 고객의 심정을 잘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비록, 상담이 길어져서 점심시간을 빼앗겼지만, 이를 통해 상담을 잘 마무리할 수 있었다."

 

 

마지막에 말한 점심시간을 뺏겼다는 말이 살짝 그렇긴 하지만,

이 경험은 실제로 제가 겪었던 일이었기 때문에 그냥 있는 그대로 답변을 드렸습니다.

 

 

이제 2번 질문으로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2-2. 두 번째 질문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 질문 2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면접에서 받았던 두 번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기소개서 1번 문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주세요."

 

제가 생각하기에 면접관님이 이러한 질문을 하신 의도가 자소서에 작성한 내용이 진짜 제가 겪은 일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함인 것 같았습니다.

 

당연히 저는 직접 경험했던 일이었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자소서에 적은 내용을 어렵지 않게 말씀드릴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3번 질문입니다.

 

 

2-3. 세 번째 질문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 질문 3

 

제가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을 하며 받았던 세 번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최근에 자신이 열심히 했던 것 중 한가지를 말해주세요."

 

이 질문은 그냥 별 다른 의도 없이 질문을 주셨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도 그냥 편하게 답변을 했습니다.

 

저는 제가 1년간 운영하고 있는 이 블로그를 언급하며 답변을 드렸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면,

 

"처음에는 방문자 수가 적어서 재미가 없었지만, 열심히 하다보니 방문자 수가 늘어서 흥미를 붙히고 열심히 하게 됐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Do Review Young

리뷰 블로그입니다. 솔직한 리뷰를 지향합니다. Do Review Young

review-doyoung.tistory.com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으로 언급했던 제 블로그 주소입니다.)

 

 

이제, 마지막 질문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2-4. 네 번째 질문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 질문 4

 

국민연금공단 인턴 면접 네 번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이 회사에서 일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어떤 고객이 자신에게 선물을 주고 도망을 갔다고 상상해보세요.
이때, 어떻게 하실건지 말해주세요(단, 고객의 정보는 모른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도 위에서 언급드렸던 답변들처럼 제 경험을 토대로 말씀드렸습니다.

 

제가 OO공기업에서 근무를 할 당시, 어떤 고객이 레몬 1kg을 주고 도망가신 적이 있는데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부서원들과 회의를 한 뒤, 기부를 하는 것으로 결정을 해서 적절히 일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고 답변을 드렸습니다.

 

 

여기까지가 제가 면접장에서 받았던 4가지 질문들에 대한 답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는 면접에 관련된 저만의 팁들도 말씀을 드려볼까 했지만,

생각보다 글이 길어져서 이 부분 역시 제가 직접 작성한 밑의 글의 면접 팁 부분으로 대체하도록 하겠습니다.

 

review-doyoung.tistory.com/163

 

공기업 체험형 청년 인턴 후기

오늘은 제가 8개월간 고용노동부 산하 공기업에서 체험형 청년 인턴으로 일했던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죄송하게도 부장님의 허락을 못 받아서 어떤 공기업에서 일했는지는 말씀드리기

review-doyoung.tistory.com

 

그럼 이제 마지막 목차로 넘어가서 국민연금공단 인턴 채용 서류(자소서), 면접 합격 후기 글을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마무리

지금까지 저의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자소서), 면접 합격 후기를 말씀드려봤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국민연금공단 인턴 서류의 스펙 및 자격증 점수 비중이 너무 높아서 서류전형에 탈락할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최종합격까지 한 것을 미루어 봤을 때,

공고문에 나와있는 자격증 2개와 어학성적이 있다면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자격증 점수가 비교적 낮은 만큼, 합격을 하기 위해서는 자소서를 잘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두려워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이 글 초반부에 언급드린 자소서 공유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저의 합격 자소서를 참고해 보신다면,

자소서를 작성하는 능력이 조금 더 향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청년의 국민연금공단 인턴 합격 후기

 

그럼 마지막으로, 매일매일 불안하고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실 저를 비롯한 취준생 여러분들께 이 영상이 많은 도움이 되길 기원드리면서 영상을 마무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취준생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