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리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법

 

오늘은 제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후기를

직접 장성했던 자소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사실, 이전 글에서 전반적인 공기업 인턴 후기에 대해 다뤘었지만,

가장 궁금해하실 자소서 부분에 대한 내용이 부실한 것 같아서 추가적으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review-doyoung.tistory.com/163

 

공기업 체험형 청년 인턴 후기

오늘은 제가 8개월간 고용노동부 산하 공기업에서 체험형 청년 인턴으로 일했던 후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죄송하게도 부장님의 허락을 못 받아서 어떤 공기업에서 일했는지는 말씀드리기

review-doyoung.tistory.com

 

물론, 이 글에서 설명드리는 자소서에 관련된 내용은 꼭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에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는 그저 예로 활용될 뿐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보시고 제가 언급하는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 법에 관련된 개념들을 잘 익히신다면,

다른 기업의 서류전형에도 똑같이 적용시키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으로부터 받은 인턴 서류전형 합격 문자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 자소서 합격 문자

 

저는 대학교 졸업 후 총 3곳의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에 지원을 했었는데,

이 중 한 곳이 바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간단하게 목차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응시 원서(이력서)

 

2. 경력 및 경험 기술서(직무기술서)

 

3. 자기소개서

 

 

사실 이 목차들은 분절되어있는 것이 아니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다른 기업의 서류전형도 마찬가지겠지만,

 

응시원서에서는 가장 포괄적인 내용들을 언급하고,

경력 및 경험 기술서에서는 응시 원서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보충 설명하며,

마지막 자기소개서(자소서)에서는 응시원서나 경력 및 경험 기술서에서 말했던 내용들의 세부적인 내용들을 설명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책을 예로 들어 설명하면,

 

 

위에 보이는 제1절 사회보장의 의의라는 항목을 응시원서로 보고,

 

 

 

제1절에 포함된 1번 ~ 4번 항목들을 경력 및 경험 기술서로 보며,

 

 

 

마지막으로 이 항목에 해당하는 세부적인 내용들이 적혀있는 페이지들을 바로 자기소개서(자소서)라고 보시면 되는 것입니다.

 

 

이를 유념하시면서 글을 읽으시면, 조금 더 편안하게 글을 읽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바로 목차 1번, 응시 원서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6owz5dBDT54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법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글을 조금 더 편안하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이 글은 엄청난 스압이 예상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동영상으로 내용을 접하시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1. 응시 원서

먼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의 응시원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번 인적사항은 딱히 설명할 부분이 없으니 넘어가 주도록 하겠습니다.

 

2번은 교육사항입니다.

이 부분에는 말 그대로 교육받은 내용들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학교교육에는 대학교에서 받은 교육을,

직업교육에는 NCS인정 직업교육을,

마지막으로 기타 교육에는 위 교육에 해당되지 않는 교육들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아무 교육이나 자소서에 적을 수는 없기 때문에,

지원한 직무에 도움이 되는 가목들을 추린 뒤, 중요도 순으로 자기소개서에 적어주시면 됩니다.

 

사실 일반적인 공기업 서류전형의 학교교육사항에는 법, 경영 등과 같은 5개의 카테고리에 해당되는 교육사항을 적어야 한다고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지원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는 그렇지 않았기 때문에,

지원한 직무에 관련도가 높은 순으로 과목들을 적었습니다.

 

직업교육은 받은 적이 없기 때문에 이 부분은 공란으로 남겨두었습니다.

 

 

하지만 기타 교육에는 수어 교육이 적혀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취미로 수어 교육원에서 수어를 배운 적이 있어서 뭐라도 적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하여 적었습니다.

 

물론 직업교육이나 기타 교육이 없으면 적지 않으셔도 상관없습니다.

 

다음으로 3번은 자격사항입니다.

 

이 부분 역시 교육사항과 비슷하게 지원한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들을 추린 뒤,

중요도 순, 혹은 취득일자가 빠른 순으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사실 제가 지원한 직무에는 사회복지사 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을 제외하면 직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들이 없었지만,

그냥 빈칸으로 두기에는 아쉬워서 그동안 취득했던 아무 자격증이나 적어봤습니다.

 

마지막으로 4번은 경력 혹은 경험사항입니다.

 

경력 혹은 경험사항 공기업 인턴 자기소개서 역시 위의 문항들과 마찬가지로 지원한 직무에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경력사항에는 4대 보험에 가입하고 급여를 받으며 일했던 사항들을 적어주시면 되는데,

저는 급여를 받지 않고 했던 사회복지현장실습을 경력사항에 적었습니다.

 

이와 같이 급여를 받지 않고 진행한 실습들은 경험사항에 적는 것이 맞지만,

저는 4주간 돈 한 푼 받지 않고 개고생을 했던 것이 너무 억울해서 그냥 경력사항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적었습니다.

 

또한 지원한 직무와 사회복지현장실습 경험 사이의 관련된 부분이 상당히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를 조금 더 어필하려고 경력사항에 적었습니다.

 

다행히도 별 문제가 되지 않아서 운 좋게 서류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지만,

원래는 4대 보험에 가입하고 급여를 받으며 일했던 사항만을 경력사항에 적는 것이 원칙이라고 합니다.

 

다음으로는 경험사항입니다. 

 

경험사항에는 위에 적었던 경력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사항들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저는 직무와 관련된 중요도순으로 경험사항을 적고 싶었지만,

어느 사이트에서 경력사항과 경험사항은 활동 기간이 빠른 순으로 적어야 한다길래 활동기간이 빠른 순으로 적었습니다.

 

제가 적은 경험사항들을 보시면, 이것이 과연 지원한 직무와 어떤 연관성이 있나 싶으실 겁니다.

놀랍게도, 사회족 소수자들을 직접 만나며 했던 경험들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지원한 직무와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경험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제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이러한 경험들을 최대한 지원한 직무에 연관되게 자소설로 풀어서 썼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음 같아서는 바로 자소서 부분으로 넘어가 이와 관련된 부분을 설명드리고 싶지만,

아직 목차 2인 경력 및 경험 기술서 쓰는 법 부분을 설명드리지 못했기 때문에 이를 빨리 설명하고 목차 3인 자기소개서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2. 경력 및 경험 기술서(직무기술서)

원래 대부분의 인턴 서류전형에는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만 제출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서류전형은 경력 및 경험 기술서도 있습니다.

 

제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본 경험은 많지만, 아쉽게도 경력 및 경험 기술서를 작성해본 경험은 많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드리기 어려울 수 있지만,

제가 작성했던 내용을 토대로 자세히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경력 및 경험 기술서 양식을 보시면 친절하게도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 나와있습니다.

 

물론 다른 기업들의 경력 및 경험 기술서는 이와 같은 양식이 나와있지 않을 수도 있지만,

이 양식도 충분히 좋은 양식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다른 기업의 경력 및 경험 기술서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적어주셔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어쨌든 경력기술서는 직무영역, 활동/경험/수행 내용, 본인의 역할 및 구체적 활동, 주요 성과 순으로 나눠서 작성하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저닌 이와 똑같이 작성했습니다.

 

물론 이 글의 초반부에 말씀드렸던 것처럼, 경력 및 경험 기술서는 큰 목차 아래 있는 하위 목차라고 생각하고 적으셔야 합니다.

 

 

경력 및 경험 기술서는 내가 지원한 직무와 관련된 무슨 일들을 했는지 한눈에 보기 좋게 적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제가 작성한 바와 같이 1, 2, 3, 4번 등으로 항목을 나누어서 작성해줍니다.

 

그리고 각 항목에 작성되어야 할 내용들은 최대한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적어주며,

마침표를 찍지 않고 명사형 어미로 종결되게 문장을 구성해줍니다.

 

여기서 구체적이고 간결하게 라는 말이 상당히 모순된 말이라는 것을 저도 알지만,

예를 들어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항목 2-1을 보시면, 제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하며 문화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서 단순히 문화 캠페인을 열심히 했다고 적어주지 않고 어떤 세부적인 일들을 했는지까지 작성해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경력 및 경험 기술서에는 열심히, 적극적으로 등과 같은 수식어를 전부 빼고,

실제로 했던 일들을 구체적으로 적어주는 겁니다.

 

사실 구체적이라는 말이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제가 작성한 내용을 예로 들어 설명드리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항목 2-2의 첫 번째 줄을 보시면, '직접 작성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300명의 복지관 담당자들을 조사함'이라고 적혀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항목 3의 첫 번째 줄을 보시면, '엑셀의 countifs 및 rank 함수를 활용한 만족도 조사 설문지 최다 응답 항목 계산 등'이라고 적혀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300명'과 같은 숫자를 적어주거나 어떤 업무를 하면서 실제로 활용했던 도구나 지식의 명칭을 적어주는 것이 바로 구체적으로 적는다는 의미입니다.

 

제가 밑에 작성한 경험 기술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역시 최대한 구체적이며 간결하게, 그리고 팩트 중심으로 경력 및 경험 기술서를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양식상으로는 경험을 기술할 경우, 구체적으로 본인이 수행한 활동 내용, 소속 조직이나 활동에서의 역할, 활동 결과의 순으로 작성하라고 되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위의 경력기술서처럼 양식에 나와있는 항목으로 목차를 구성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말씀드린 방식으로 경력 및 경험 기술서를 작성해 보신다면,

아마 훨씬 수월하게 자소서 쓰는 법을 익히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채용담당자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적는다고 해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자소서를 무조건 합격할 수 있다는 말은 아닙니다.

 

만약 그렇게 될 수만 있다면, 저는 벌써 공기업 정규직에 취직을 했겠죠?

 

그래도 실제로 서류전형에 합격한 경력 및 경험 기술서이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적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은 한 번 활용해보시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천드립니다.

 

 

3. 자기소개서

이제 드디어 자기소개서에 대한 설명을 드릴 시간이 왔습니다.

 

어떻게 보면 이번 글의 하이라이트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저번 글과 영상에서 잠깐 자기소개서에 대해 언급을 했었는데,

이번에는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이 역시 제가 직접 작성한 뒤 제출하여 합격한 적이 있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자소서를 가지고 설명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자소서 양식

 

첫 번째 문항은 실행력에 관련된 문항,

두 번째 문항은 책임감에 관련된 문항,

세 번째 문항은 전문성에 관련된 문항,

마지막으로 네 번째 문항은 문제 해결 능력에 관련된 문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괄호에 있는 말들은 제가 임의로 적은 것이 아니라 실제로 양식에 그대로 적혀있었던 내용인데,

어쨌든 이렇게 어떤 문항이 있는지 살펴보셨다면, 가장 먼저 직무적합성 문항관계적 합성 문항을 찾아주셔야 합니다.

 

 

(직무적합성 문항과 관계적 합성 문항이 무엇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영상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위의 3번 문항을 보시면, '직무 수행능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라고 쓰여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바로 3번 문항이 직무적합성을 묻는 문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관계적합성 문항은 비교적 찾기 어려우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조직원들과 함께, 혹은 '어떠한 조직 내에서'와 같이 단체로 하는 활동을 적으라는 내용들이 들어있는 문항은 없기 때문입니다.

 

이때는 그냥 자신이 생각하기에 '이 문항은 관계적합성 문항이다'라고 보이는 것이 있으면 그 문항에 관련된 내용을 기술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2번째 문항과 4번째 문항이 관계적합성에 대한 내용을 적어도 괜찮은 문항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2번째 문항의 '예상하지 못했던 문제로 인해 계획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았을 때'를 보면서 팀원과의 마찰로 인해 계획된 일이 잘 진행되지 않았던 경험이 떠올랐고,

 

4번째 문항의 '가장 어려웠던 경험이나 일을 성공적으로 해결했던 상황'을 보면서 팀원과의 협업으로 일을 잘 수행해 냈다는 것이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이 두 문장 중, 어떤 문항에 관계적합성에 관련된 답을 적어야 할지 고민을 했지만,

팀원과의 마찰로 인해 계획된 일이 잘 진행되지 않았던 경험이 저의 관계적합성을 드러내는데 더 효과적일 것 같다고 생각하여 2번 문항에 관계적합성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했습니다.

 

 

이렇게 직무적합성 및 관계적합성 문항을 찾아봤으니, 이제 이 두 문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먼저 직무적합성 문항인 3번 문항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1. 직무적합성 문항

 

이전 글인 공기업 체험형 청년 인턴 후기를 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제가 작성한 글이 세 문단으로 보기 좋게 구성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각 문단이 갖고 있는 특징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 문단을 보시면,

 

'멘토링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상황을 사회복지실천론을 수강하며 배운 사회복지 실천과정에 대한 전문지식으로 해결했다.'

 

라는 내용이 담겨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직접 경험한 문제 상황을 첫 문단에 제시함으로써 제가 쓴 자소서는 구라가 아니라는 것을 어필하고,

이를 읽는 심사위원들의 궁금증을 유발했습니다.

 

또한 이 문제 상황을 사회복지 전문지식으로 해결하여 제 전문성을 한층 더 성장시켰다는 직무적합성에 대한 역량을 어필했습니다.

 

이제 두 번째 문단을 바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문단에는 첫 번째 문단에서 언급한 문제 상황의 해결 과정이 구체적으로 적혀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문단을 첫째, 둘째 등으로 나눔으로써 가독성을 높였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원래는 500자 기준으로 첫째, 둘째 까지만 해결 과정을 적는 것이 적절하지만,

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인턴 자소서(자기소개서)에는 글자 수가 명시되어있지 않아서 제 임의로 항목을 늘려서 적었습니다.

 

어쨌든 계속 두 번째 문단을 읽어보시면, 멘토링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 상황을 사회복지실천론을 수강하며 배운 SMART 목표로 해결하려고 노력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드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니, 진짜로 저렇게까지 전공책에만 나올법한 내용을 실제 상황에 써먹는다고? 말도 안 돼.'

 

정말 말도 안 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이게 바로 직무적합성 문항에서 자신의 직무역량을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가성비 좋은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제가 두 번째 문단에 적은 내용이 거짓이라는 말이 아닙니다.

 

물론 저는 공책에 SMART 목표 설정을 적고 '이 원칙대로 멘티와 멘토링을 해야지'하면서 기계적으로 멘토링을 하지는 않았습니다.

 

단지 멘토링을 하며 겪었던 이와 같은 문제 상황과 전공수업시간에 배운 SMART 목표 설정이 만난 것뿐입니다.

 

다시 말해, 정말 토씨 하나 틀리지 않고 두 번째 문단에 적은 대로 멘토링을 진행한 것은 아니지만,

이 경험들을 보기 좋게 포장한 것뿐이지 절대로 거짓말을 한 것은 아니라는 말입니다.

 

여러분들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전공 시간에 배운 전공지식을 자신의 경험과 잘 결합시켜보신다면,

남 부럽지 않은 직무적합성 문항에 대한 답변을 작성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문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세 번째 문단이 가장 쉽습니다.

 

그냥 두 번째 문단에서 언급한 내용의 결과물을 적어주고,

그 결과물을 지원한 직무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적어주시면 끝입니다.

 

 

여기서 결과물이란 성과 혹은 배운 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위의 과정을 통해 멘티가 스마트폰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줄일 수 있었다는 성과를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전공 시간에 배운 전문지식들을 현장에 적용시키는 법을 배웠고,

이를 지원한 직무에 활용해보고 싶다는 것 까지 언급을 했습니다.

 

이와 같이 제가 직접 작성한 자소서를 보시고 각 문단이 갖고 있는 핵심적인 내용들을 잘 파악해 보신다면,

아마 자소서를 쓰는 것이 조금 더 수월해지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를 실제 여러분들의 자소서에 적용시켜보신다면,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자소서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의 서류전형에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즉,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 법을 터득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3-2. 관계적합성 문항

이제 마지막으로 관계적합성 문항이 남았습니다.

 

사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계속 글로 설명드리는 것보다는 영상으로 접하시는 것이 이해하시기 훨씬 쉬우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은 제가 직접 촬영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 법 영상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계적합성 문항에 대한 설명이 나온 부분의 동영상 링크를 첨부하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서류전형 합격 자소서(자기소개서) 쓰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과 영상에서 언급된 내용들이 취업준비를 하고 계시는 여러분들께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자소서를 어떻게 써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에게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또한 이 영상을 보시면서 생긴 자소서에 대한 궁금증을 언제든지 댓글로 남겨주신다면,

제가 아는 선에서 성실히 답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저 역시 취업준비를 하고 있는 한 명의 취준생으로서,

지금 이 시기가 취준생분들에게는 매우 힘든 시기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글과 영상이 하루하루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을 취준생 여러분들께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전해드리면서,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공기업 인턴 합격 자소사(자기소개서) 쓰는 법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