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리뷰

20대 주린이가 주식 투자로 2,000만원을 벌 수밖에 없었던 이유

 

20대인 제가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도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저는 형이 던진 뼈때리는 한 마디를 계기로 2019년 12월부터 주식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은행에 넣을 바에 삼성전자 사겠다."

 

이와 같은 형의 한마디가 눈덩이처럼 커져서 어느덧 제 주식잔고의 평가손익이 2천만 원을 넘어갔습니다.

 

 

'주식 종목 리뷰' 카테고리의 글 목록

리뷰 블로그입니다. 솔직한 리뷰를 지향합니다. Do Review Young

review-doyoung.tistory.com

주식 공부를 할 겸 작성했던 주식 종목 리뷰 카테고리의 글도 벌써 30개가 넘어가고..

 

 

어쨌든 오늘은 20대 주린이가 주식투자로 2천만 원을 벌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해 말씀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20대 주린이가 주식투자로 2,000만 원을 벌 수밖에 없었던 이유

 

위의 유튜브 영상은 20대 주린이가 주식투자로 2,000만 원을 벌 수밖에 없었던 3가지 이유를 설명하는 동영상입니다.

 

이 글의 밑바탕이 된 영상이므로, 참고하시면 재미있게 시청하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영상 썸네일

 

어쨌든 먼저,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계좌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봐도 믿기지 않습니다.

 

제가 주식으로 이런 어마어마한 수익을 낼 수 있다니..

 

2021년 01월 27일 한국투자 MTS 기준 평가손익이 21,600,205원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글 맨 마지막에 수익률과 매수한 종목들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정도면 제가 공기업에서 인턴을 하며 받았던 급여의 총액보다 훨씬 많은 금액이라고 볼 수 있는데..

 

이래서 자본주의가 무서운 것 같습니다.

 

 

어쨌든, 지금부터 20대 주린이가 주식 투자로 2,000만 원을 벌 수 있었던 이유 3가지를 말씀드려보고자 합니다.

 

사실 주식투자에는 정답이 없고, 일개 개미에 불과한 제가 이야기하는 것도 절대로 답이 될 수 없으므로 '저 친구는 저런 식으로 투자를 하는구나' 정도만 확인하시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간단하게 목차를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1. 장기투자하기

 

2. 매도보다는 매수를 우선시하기

 

3. 마켓타이밍 재지 말기

 

 


 

1. 장기 투자하기

사실 주식투자를 시작한 지 이제 1년이 조금 넘어간 20대 주린이가 장기투자를 하라고 말씀드리는 것은 살짝 모순이 있긴 합니다.

 

그래도 어떠한 주식을 매수할 때에는 적어도 5년은 보유하고 있자는 마인드를 갖고 있고,

앞으로도 매도는 거의 하지 않을 생각이기 때문에 장기투자라는 주제를 다뤄도 괜찮다고 생각을 합니다.

 

어쨌든, 제가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간단하게 말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월봉 차트

 

위에 보이시는 차트는 코스피 월봉 차트입니다.

 

정말 아름다운 차트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코스피는 박스피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항상 박스권에 갇혀 있다는 인식이 강한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믿기시지 않으시겠지만,

다른 나라들의 종합 주가지수 차트를 보시면 바로 이해가 되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차트들을 보시면,

미국의 종합주가지수인 S&P500을 제외한 다른 나라들의 종합주가지수 차트는 코스피에 비해 처참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생각하는 장기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제가 주식을 처음 시작한 타이밍이 매우 좋긴 했습니다.

 

그래서 주린이인 제가 20대에 주식투자로 2,000만 원을 벌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제가 만약에 장기투자를 목적으로 주식투자를 하지 않고 단타를 쳤다면,

이러한 수익을 낼 수 있었을 까요?

 

저는 절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코로나 쇼크 때 공포에 질려서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다 팔아버리고 지금까지 타이밍만 재다가 주식을 사지 못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 목차인 '매도보다는 매수를 우선시하기'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매도보다는 매수를 우선시하기

사실 매도보다 매수를 우선시한다는 것은 곧 장기투자를 하라는 말과 비슷한 말입니다.

 

즉, 

"어떠한 주식을 매수한 뒤에 팔지 말고 꾸준히 들고 있어라."

 

라는 말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더 간단히 이야기하면,

 

"존버가 답이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제가 지금까지 매수하고 매도했던 주식 내역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12월 01일 ~ 2021년 01월 27일 까지의 매수체결내역

 

 

제가 주식투자를 시작한 2019년 12월 01일부터 2,000만 원의 평가손익을 기록하고 있는 2021년 01월 27일까지 매수한 주식의 총액은 24,081,520원입니다.

 

다음으로는 매도체결내역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12월 01일 ~ 2021년 01월 27일 까지의 매도체결내역

 

 

매수체결내역과 같이 동일한 기간 동안 주식을 매도한 총액은 3,201,665원입니다.

 

저도 사람인지라 매도를 전혀 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이 정도면 거의 매수만 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매도보다는 매수를 우선시하자는 제 투자철학을 무시할 뻔한 적이 몇 번 있습니다.

 

 

코로나 공포에 휩쓸려 매도를 하려고 했던 순간들

 

 

위의 국내 주식 체결내역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창 코로나 공포로 인해 코스피가 저세상으로 가던 때에 저 역시 공포에 휩쓸려 제가 들고 있던 모든 주식들을 매도 주문한 적이 있습니다.

 

다행히도 체결이 되지는 않았지만, 이때 제가 보유하고 있던 모든 주식을 매도해버렸다면 저는 결코 이 주식들을 다시 매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공포에 사고 탐욕에 팔아라."라는 말이 정말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는 매도는 거의 하지 않기 때문에, 공포에 사라는 말 까지만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3. 마켓타이밍 재지 말기

이 목차 역시 위의 목차인 '매도보다는 매수를 우선시하기'와 일맥상통한 내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적어도 한 번쯤은 다음과 같은 생각을 떠올려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쌀 때 사서 비쌀 때 팔면 되는거 아닌가?"

 

그러니까 다시 말해서,

 

삼성전자 일봉 차트

 

"가격이 쌀때 사서 비쌀때 팔고, 다시 가격이 떨어지면 그때 또 사면되는 거 아닌가?"

 

저도 처음에는 이렇게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몇 번의 매수 및 매도 경험을 통해 이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얻게 됐습니다.

 

 

이 경험이 무슨 경험이었느냐 하면, 바로 씨젠 매수 및 매도 경험입니다.

 

주식투자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씨젠이라는 종목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review-doyoung.tistory.com/113

 

씨젠 주가 전망

오늘 살펴보고 주가 전망을 살펴볼 주식 종목은 바로 '씨젠'입니다. 아마 주식을 시작하신 분들이라면 모두 다 아시는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저는 제가 매수해보지 않은 종목에 대해서

review-doyoung.tistory.com

사실 이걸 자세하게 설명드리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쨌든 결론을 말씀드리면,

 

"저는 씨젠을 한 주당 60,000원에 7주를 사서 60,500원에 팔았습니다."

 

이게 저렇게 오를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저는 이를 계기로 크게 깨달은 것이 한 가지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기에 전망이 좋은 주식이 있다면, 오르든 떨어지든 생각하지 말고 매월 조금씩 매수하자."

 

(사실 씨젠은 그냥 단타칠 마음으로 들어갔던 것이라서 위의 말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물론, 자신이 생각하기에 전망이 좋은 주식들을 저점일 때 매수해서 고점일 때 매도를 하는 것이 최고의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걸 맞추는 사람은 1%도 되지 않고, 우리는 대부분 그 1%에 속하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오르든 떨어지든 기계적으로 주식을 매수하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차트와 같이, 내가 생각하기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을 것 같은 주식이 있다면 그 주식의 가격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매수를 해주는 겁니다.

 

 

정기적으로 매수한 주식들

 

이러한 방식으로 주식투자를 함으로써, 20대 주린이인 저는 지금까지 주식으로 총 2,000만 원의 수익을 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20대 주린이가 주식 투자로 2,000만 원을 벌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이 글을 마무리하기 앞서,

위에서 말씀드렸던 제 주식 잔고의 수익률과 제가 매수한 종목들을 공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익률을 말씀드리면, 2021년 01월 27일을 기준으로 제 MTS 계좌에 찍혀있는 수익률은 101.54%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저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계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는 제 주식계좌를 볼 때면 감개무량한 마음을 감출 수 없습니다.

 

그러면 이제 제가 이렇게 높은 평가손익과 수익률을 낼 수 있게끔 도와준 종목들이 무엇인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view-doyoung.tistory.com/109

 

삼성SDI 배터리 관련주 삼성SDI우 주가 전망

오늘 분석하고 주가전망을 살펴볼 주식 종목은 바로 '삼성SDI 및 삼성SDI우(배터리 관련주)'입니다. 제가 형의 권유로 주식을 처음 시작했을 때, 삼성이라고 쓰여있길래 좋아보여서 무엇을 만드는

review-doyoung.tistory.com

review-doyoung.tistory.com/110

 

LG화학 물적분할 LG화학우 주가 전망

오늘 리뷰할 주식 종목은 바로 물적분할 이슈로 핫한 LG화학입니다. 물적분할이 LG화학의 주가 전망에 미치는 영향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우선주 LG화학우는 어떤지 한 번 살펴보도록 하

review-doyoung.tistory.com

review-doyoung.tistory.com/111

 

SK이노베이션 소송 SK이노베이션우 주가 전망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는 여러 종목이 있지만, 오늘은 그중에서도 처참한 주가를 기록하고 있는 SK이노베이션의 소송과 SK이노베이션우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

review-doyoung.tistory.com

저는 친환경 쪽에 관심이 많아서 이와 관련된 기업들에 주식투자를 했습니다.

 

대표적인 기업들이 바로 2차 전지 관련 기업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기업들에도 주식투자를 했습니다.

 

 

'주식 종목 리뷰' 카테고리의 글 목록

리뷰 블로그입니다. 솔직한 리뷰를 지향합니다. Do Review Young

review-doyoung.tistory.com

하지만 제가 가지고 있는 주식 종목들은 40가지가 넘기 때문에..

 

물론 그 비중은 다르긴 하지만, 너무 많은 종목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하나 설명드리기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제가 매수한 종목들이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운영하는 블로그의 '주식 종목 리뷰'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많은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매수를 하거나 매도를 해본 경험이 있는 종목들만 리뷰를 해놓았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20대 주린이가 주식 투자로 2,000만 원을 벌 수밖에 없었던 이유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성투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