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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리뷰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리뷰

 

오늘 리뷰할 책은 마케팅 관련 책인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인간의 뇌는 결국 림빅 시스템(자극, 지배, 균형 시스템) 안에서 작동하게 되어있다는 것을 말해주는 책. 

 

인간의 행동은 90% 이상이 무의식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는 책.

 

왜 성별에 따라 마케팅을 다르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책.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반드시 읽어봐야 하는 마케팅 관련 책.

 

 

1. 림빅 시스템과 마케팅(Limbic System)

 

이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라는 책을 읽어보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림빅 시스템이라는 단어가 낯설게 느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나도 이 책을 읽기 전까지 살면서 림빅 시스템이라는 단어를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

 

 

Limbic system

 

림빅 시스템은 생각보다 훨씬 간단한 개념이다.

 

그냥 인간의 뇌는 자극, 지배, 균형 시스템에 의해 생각하게끔 되어있다는 내용이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림빅 시스템(Limbic System)에서 림빅(Limbic)은 뇌의 가장자리 부분인 변연계를 뜻하며,
이 변연계는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비교적 최근에 만들어진 뇌 부위이다.

따라서 이 변연계 덕분에 다른 포유동물은 하지 못하는 고차원적인 생각을 인간이 할 수 있게 된 것이며,
이 변연계는 자극, 지배, 균형 시스템에 따라 작동하게끔 되어있다는 말이다.

 

자극 시스템의 예로는 여행,

 

지배 시스템의 예로는 비싼 스포츠카,

 

균형 시스템의 예로는 보험을 들 수 있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이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서는 이 림빅 시스템 내에서 사람들이 물건을 구매하게 된다고 나온다.

 

다시 말해,

림빅 시스템에 관련된 제품들은 사람들에게 잘 팔릴 가능성이 높고,

그렇지 않은 제품들을 사람들에게 잘 팔리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러한 내용들을 많이 다루기 때문에 이 책을 마케팅 관련 책이라고 제목을 적었다고 보면 된다.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뒷면

 

그렇다면 이와 같은 림빅 시스템을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된다면, 마케팅의 흐름은 바뀌게 되는 것일까?

 

정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왜냐하면, 인간 행동의 90% 이상은 의식이 아닌 무의식에서 일어나기 때문이다.

 

 

2.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무의식에서 일어난다

 

사실 어떻게 보면 이 말은 상당히 무서운 말일 수 있다.

 

왜냐하면, 인간 행동의 90% 이상이 무의식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은 곧

 

"인간에게는 '자아'라는 것이 없다는 말이 되기 때문이다."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목차 1

 

하지만 지금까지 밝혀진 뇌 과학적 사실을 되짚어 보면,

 

아쉽게도 인간에게는 자아가 없다는 것은 기정사실화 된 것이나 다름 없다.

 

그렇다면, 왜 인간이 어떠한 제품을 선택할 때 의식이 아닌 무의식 속에서 상품을 선택하게 되는지 다음의 예시를 통해 한 번 살펴보자.

 

 

카시오 시계와 롤렉스 시계

 

길을 가다, 우연히 어떤 한 억만장자가 위의 두 시계 중 한 시계를 줄 테니 자신에게 전화를 빌려달라는 부탁을 들었다고 가정해보자.

 

당신이 위와 같은 상황에 놓여있다면, 위의 두 시계 중 어떤 시계를 선택하겠는가?

 

그 선택은 불 보듯 뻔하다.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목차 2

 

여기서 사람들은 왜 당연히 롤렉스 시계를 선택하게 되는 것일까?

 

롤렉스 시계가 카시오 시계보다 훨씬 더 비싸기 때문에?

 

아니면 롤렉스 시계가 반짝이는 황금색이기 때문에?

 

물론 이것도 맞는 말이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인생을 살아오면서 수도 없이 접한 광고들로 인해,

'카시오 시계보다 롤렉스 시계가 더 가치가 있다'라는 것이

무의식 속에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목차 3

 

우리는 이것을 너무나도 당연하게 생각해서

'이게 무슨 무의식이야, 그냥 당연히 내가 롤렉스 시계가 비싸다는 것을 알고 의식적으로 선택을 한 거지!!'

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를 읽은 나조차도 의식적으로 롤렉스 시계를 선택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이렇게 의식적으로 롤렉스 시계를 선택하게 됐다고 생각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바로,

오랜 시간 롤렉스라는 브랜드가 쌓아 올린 명품이라는 가치가 무의식 적으로 우리 뇌에 자리 잡게 되어 자연스럽게 카시오 시계가 아닌 롤렉스 시계를 선택하게 된 것이다.

 

이 예시는 롤렉스 시계에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다.

 

 

이마트 런닝화와 나이키 런닝화

 

위 두 사진을 보자마자 뭔가 '오른쪽 신발이 더 좋아 보이는군'하는 생각이 들 것이다.

 

이 역시 위 롤렉스 시계 예시와 똑같다.

 

당연히 '브랜드가 없는 신발보다는 나이키 신발이 더 좋을 것이다'라는 브랜드 가치에 대한 무의식이 우리의 뇌에 기록되어있기 때문이다.

 

 

이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서는 이러한 인간의 무의식을 잘 활용해야 좋은 마케팅을 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

 

 

3. 성별에 따라 마케팅을 달리 해야 하는 이유

 

성별에 따라 마케팅을 달리 해야 하는 이유는 아주 간단하다.

 

그 이유는 바로,

 

"남녀의 림빅 시스템은 서로 다르게 분포되어있기 때문이다."

 

 

남성은 자극과 지배 시스템이 우세한 반면,

 

여성은 균형 시스템이 우세하다.

 

그 이유는 설명하기 복잡한데, 아주 간단히 설명을 해보자면,

 

"여성은 진화학적으로 사람들을 돌보는 균형 시스템이 발달되었고,

남성은 진화학적으로 높은 위치에 올라가려는 지배 시스템이 발달했기 때문이다."

 

정도로 말할 수 있다.

 

뭔가 굉장히 성의가 없고 남녀 차별적인 발언일 수 있지만,

더 깊게 설명하자면 글이 너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포스팅에서는 여기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다.

 

https://review-doyoung.tistory.com/2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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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성과 여성의 림빅 시스템이 서로 다른 구체적인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 책의 리뷰를 참고해주세요:)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목차 4

 

어쨌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여성에게는 돌봄 시스템을 자극할 수 있는 상품을 팔고,

 

남성에게는 지배 시스템을 자극할 수 있는 상품을 파는 것이 효과적인 마케팅이라고 이 책에서는 말한다.

실제로 지배 시스템을 자극하는 고급 스포츠카는 여성보다 남성들이 훨씬 더 많은 관심을 갖는다.

 


 

 

사실, 위에서 언급한 세 가지 목차 외에도 이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에는 정말 많은 심리학적, 마케팅적 내용을 담고 있다.

 

물론 이 책은 마케팅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목차 5

 

그 대신,

 

마케팅을 할 때에는 어떤 큰 그림을 그려야 하는지를 심리학, 그리고 행동 경제학적 측면에서 자세하게 설명을 해준다는 점에서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꼭 읽어봐야 할 책임에는 틀림이 없다고 생각한다.

 

 

마케팅 관련 책 :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목차 6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마케팅 관련 책을 읽고 알게 된 지식을 실제 마케팅에 적용하여 성과를 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https://review-doyoung.tistory.com/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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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마케팅, 그리고 경제학에 관련된 책들을 꾸준히 읽어 나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이 지식들을 실제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려운 것 같다.

 

 

https://review-doyoung.tistory.com/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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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계속 이와 관련된 지식을 쌓아 나간 후, 뇌가 창의적인 생각을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조금씩 만들어 나간다면 나도 언젠가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많은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까지 마케팅 관련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리뷰였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