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생 리뷰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Feat. 국민연금공단, 과락)

 

오늘은 제가 서류를 합격하고 난 뒤에 보고 온 국민연금공단 NCS 상반기 공채 필기시험에 대한 전반적인 후기를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Feat. 국민연금공단, 과락)

 

가장 먼저 이번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 포스팅에 대한 목차를 간략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Intro. 공기업 NCS 필기시험 결과


1. 인성검사


2. 기초직업능력평가


3. 종합직무지식평가


5. 총평

 

 

가장 먼저 제가 본 공기업 NCS 시험 결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Intro. 공기업 NCS 시험 결과

 

공기업 NCS 시험 결과

 

네, 결과는 당연히 불합격입니다.

(과락을 맞았습니다. 하하하.)

 

어찌 보면 너무나도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저는 공기업 NCS 시험공부를 1주일밖에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내심 '붙으면 어떡하나..'라고 기대를 하긴 했지만,

 

역시 어림도 없었습니다.

 

 

제 공기업 NCS 시험 결과를 간단하게 살펴봤으니,

이제 다음 목차로 넘어가서 본격적인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1교시 인성검사에 대해 말씀드리고,

그다음으로는 2교시인 기초직업능력평가,

마지막으로 3교시인 종합직무지식평가에 대해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인성검사

 

제가 시험을 본 공기업인 국민연금공단 필기시험은 총 4시간 동안 진행됐습니다.

 

뭘 하길래 이렇게 길게 시험을 보나 했더니,

여기에는 인성검사가 포함되어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인성검사가 포함되어있는 공기업 NCS 필기시험

 

총 3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었고, 시간은 60분이 주어졌습니다.

 

60분을 초로 계산하면 3,600초,

이 3,600초를 350으로 나누면 약 10초당 한 문항을 풀어야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생각보다 시간이 너무 부족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저는 인성검사를 완료하는데 약 40분밖에 걸리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만약에 답안지에 마킹을 잘못하는 일이 생기면 처음부터 마킹을 다시 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공기업 NCS 인성검사 항목

 

인성검사에서는 크게 직무, 관계, 그리고 인성에 관련된 내용을 많이 물어봤습니다.

 

 

직무와 관련된 문항이라 하면,

 

"나는 연구하는 일에 흥미가 있다."

 

라는 문항을 예로 들 수 있고,

 

 

 

관계와 관련된 문항이라 하면,

 

"나는 여러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라는 문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성에 관련된 문항이라 하면,

 

"나는 자주 불행하다고 느낀다."

 

라는 문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사실 인성검사는 정답이 없고 얼마나 일관성 있게 응답하느냐가 중요하다고 하는데,

저는 시간이 부족할 것 같아서 그냥 제가 느끼는 대로 답변을 찍었습니다.

 

이제 다음 목차로 넘어가서 공기업 NCS 기초직업능력평가 후기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 기초직업능력평가

 

다음으로는 기초직업능력평가입니다.

 

기초직업능력평가는 60분간 진행됐으며,

총 60문제가 나왔습니다.

 

공기업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과목

 

문제 유형은 총 6 유형으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수리능력, 조직이해능력, 정보능력, 직업윤리에 대한 문제가 출제됐습니다.

 

당연히 저는 공기업 NCS를 1주일밖에 공부하지 않았기 때문에 반도 못 풀고 시험이 끝났습니다.

 

괜히 문제해결능력과 수리능력에 관련된 문항을 풀어보겠다고 붙잡고 있다가 10분을 날리고 결국 2번으로 다 찍고 말았습니다.

 

 

즉,

 

"푸는 방법을 모르면 정해진 시간 안에 절대로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출제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한 두 문제만 출제됐다면 풀어볼 수 있었겠지만,

이러한 문제들이 10문제 이상 출제됐기 때문에 결국 다 찍을 수밖에 없었습니다.

 

다시 말해, 공부를 하지 않으면 정해진 시간 안에 절대로 문제를 다 풀 수 없다는 것 정도만 알고 넘어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제가 보고 온 공기업 NCS 필기시험의 마지막 과목인 종합직무지식평가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종합직무지식평가

 

사실 저는 기초직업능력평가보다 종합직무지식평가에 대한 공부를 더 많이 했습니다.

 

비록 공부한 기간이 1주일밖에 되지 않았지만,

종합직무지식평가는 기본적인 지식을 알고 있다면 찍을 수는 있을 거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조금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물론, 1주일 간의 공부 시간이 전혀 쓸모가 없을 만큼 문제가 어렵긴 했지만요.

 

 

국민연금공단 공기업 NCS 종합직무지식평가 과목

 

어쨌든 제가 보고 온 공기업 NCS 종합직무지식평가의 과목은 총 5가지로,

법, 형정, 경영, 경제, 그리고 국민연금법 등 사회보장론 지식에 관한 문제들이 출제됐다고 보시면 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국민연금공단 필기시험은 통합 전공이라 상당히 간단하게 문제가 출제될 줄 알았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말이죠.

 

 

내가 예상했던 문제 유형

 

하지만,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어떻게 문제가 출제되었느냐 하면,

 

 

문장 형식으로 출제됐다.

 

전부 위와 같은 방식으로 출제가 됐습니다.

 

물론 법과 관련된 문제는 이렇게 출제될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문제는 행정, 경영, 경제에 관련된 문제들도 이러한 줄글 형식으로 출제됐다는 것이었습니다.

 

당연히 저는 문제지를 받자마자 멘붕이 왔고,

시원하게 시험을 말아먹고 왔습니다.

 

 

어쨌든 결론을 말씀드리자면,

 

"종합직무지식평가도 기초직업능력평가와 마찬가지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으면 절대로 붙을 수 없는 시험이다."

 

 

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총평

 

지금까지 1주일 공부하고 본 공기업 NCS(국민연금공단) 필기시험 후기에 대해 말씀드려봤습니다.

 

필기시험을 보고 나서 가정 먼저 든 생각은,

 

"과연 어떤 사람이 이 시험에서 붙어서 면접을 보고,

면접까지 봐서 합격을 할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과연 이 필기시험을 잘 보는 것과 국민연금공단에 정규직으로 입사해서

일을 잘하는 것이 무슨 관련이 있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공기업 NCS 시험을 보고 든 생각

 

물론, 그만큼 취업문이 좁아짐에 따라서 변별력을 높이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이러한 방식으로 시험을 진행하는 것이겠지만요.

 

저는 이 어쩔 수 없는 현실이 너무 가슴 아프게 느껴집니다.

 

사실 공부를 고작 1주일 해놓고 이러한 말씀을 드리는 제 자신이 너무 민망하게 느껴지긴 하지만

어쨌든 저와 비슷한 또래의 취준생분들이 조금이라도 더 나은 직장에 취업하기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계심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는 상황 속에서 실패를 반복하고 계신다는 상황이 너무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그래도 뭐 어쩌겠습니까.

먹고살려면 무엇이든 열심히 해야겠죠..

 

취업준비를 하느라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실 취준생 여러분들께 이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취준생 여러분들,

오늘도 파이팅입니다!!

 

https://youtu.be/ocmMBcMNEds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

 

(제가 직접 촬영한 1주일 공부하고 본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 영상입니다.)

 

 

 

컴활 1급 실기 영상

 

공기업 인턴 퇴사 Vlog

 

3주 다니고 퇴사한 공공기관 인턴 후기

 

https://www.youtube.com/channel/UCNm0nl3gLkOGIDqkikN4wPQ

 

행복박사 김청년

'살기 위해 행복한 삶보다, 행복하기 위해 사는 삶'을 꿈꾸는 20대 청년입니다. 김청년의 취업정보 블로그 링크 : https://blog.naver.com/zosemf2009 김청년의 인생 리뷰 블로그 링크 : https://review-doyoung.tist

www.youtube.com

 

제가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위와 같은 공기업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는 영상들 뿐만 아니라,

 

취준생의 행복과 인생을 담은 영상들도 많이 있습니다.

 

한 번 방문해보세요:)

 

 

지금까지 공기업 NCS 필기시험 후기(Feat. 국민연금공단, 과락) 포스팅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